반응형

크립토재킹은 가상통화인 Crytocurrency와 탈취인 Hijacking의 합성어로 해커들이 사용자의 PC를 이용하여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공격입니다.


예전에 공격자가 사용자PC에 Miner 악성코드를 감염시켜 해당PC의 자원을 소모시켜 가상화폐를 채굴한 반면


최근 공격 트렌드는 웹 사이트를 해킹하여 자바스크립트로 이루어진 Miner 코드를 삽입하는 방식으로써 웹 사이트에 접근하는 사용자는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PC가 악성스크립트를 통해 가상화폐를 채굴하는데 사용되게 됩니다.


또한 이 공격은 웹 사이트에 접근한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  특정 사용자의PC만 감염시키는 Miner 악성코드 보다 파급력이 훨씬 큽니다. 따라서 많은 해커들이 이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입니다.



크립토재킹 기존 공격방식(왼쪽)과 최근 공격방식(오른쪽)의 차이




감염증상

웹 사이트에 크립토재킹 스크립트가 삽입되면 해당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자PC의 CPU 사용률이 거의 100% 정도 나타난다.



악성 스크립트 코드

아래 그림 첫줄에 보이는 자바스크립트 소스인

<script src="https://coinhive.com/lib/coinhive.min.js"></script>는 Coinhive를 이용하여 가상화폐를 채굴하는 악성 스크립트입니다.

밑에 보이는 KEY 부분은 은행으로 따지면 계좌번호에 해당하는 해커의 계좌입니다.




대응방안

- 일반 사용자 : 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사용 

ex)  안티마이너(AntiMiner), 노코인(NoCoin), 마이너블록(MinerBlock) 등


- 보안담당자 : IP(coinhive.com) 방화벽 차단 및 스크립트를 보안장비(IDS/IPS) 탐지룰로 작성하여 차단


반응형

+ Recent posts